조회: 4076    [기사목록보기] 
[인터뷰] 페니드정-수족냉증, 액토스정-부종 부작용 발생에 관한 복약지도 요령(데일리팜 전화 인터뷰 기사)
:2014-09-22 오후 6:28:50

페니드정-수족냉증, 액토스정-부종 부작용 및 복약지도 요령에 대해 데일리팜과 인터뷰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복약지도에 도움되길 바랍니다.

[출처] 데일리팜 인터뷰 기사 원문 보기(클릭!!)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입니다.

이번 시간은 약국가에 접수된 우울증치료제 겸 수면발작치료제 페니드정과 당뇨병치료제 액토스정 부작용에 따른 복약지도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서울 열린약국(대표약사 이병각) 조진미 약사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조 약사님 안녕하십니까?

[조진미 약사] 네, 안녕하세요?

[기자] 환인제약 페니드정(염산메칠페니데이트)과 다케다제약 액토스정(피오글리타존염산염)은 주로 어떤 유형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나요?

[조 약사] 페니드정은 중추신경 흥분작용이 있는 약으로 소아의 집중력 결핍장애 및 과잉행동장애(ADHD), 경증의 우울증, 수면발작(참을 수 없는 수면이 갑자기 엄습함) 등에 사용합니다. 액토스정은 TZD(Thiazolidinedione, Glitazone)계 경구용 혈당강하제로 당뇨병 치료에 사용합니다.

[기자] 페니드정을 복용한 환자들이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 부작용 증상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됐다죠?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조 약사] 2005년 가을부터 기면증(narcolepsy) 때문에 페니드정을 복용하고 있는 32세 남성 환자로 처음에는 아침, 저녁 10mg 1정씩으로 복용을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1회 20mg씩으로 증량 복용하고 있습니다. 약 복용 후 평소 손발이 차며, 특히 겨울철에는 손발이 너무 차고 저리는 증상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니드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났다고 판단하시나요?

[조 약사] 페니드정은 메칠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단일성분의 약으로 이 성분에 의한 이상 반응으로 판단됩니다.

이 성분은 ADHD 치료제로 사용되는 콘서타OROS서방정, 메타데이트CD서방캡슐 등에 함유된 성분이기도 합니다.

[기자] 페니드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 같은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나요?

[조 약사] 현재 국내 허가사항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만 2013년 7월 FDA에서 메칠페니데이트 성분 약이 레이노증후군 등 말초혈관병변(peripheral vasculopathy)을 일으킬 수 있다는 안전성 정보(FDA Safety Information)를 발표하였습니다.

전 연령군에서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경미하고 간헐적으로 나타나지만 드물게 손가락 궤양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약을 중단하거나 감량하면 회복됩니다.

[기자] 이 같은 수족냉증, 레이노증후군 부작용은 같은 계열 약물의 공통된 증상인가요?

[조 약사] 중추 흥분작용이 있어 노르에피네프린 작용을 증가시키는 동일 계열의 약에서는 말초혈관 수축작용에 의해 공통되게 말초혈관 이상반응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욕억제제로 사용하는 펜터민(phentermine)의 경우에도 기면증에 장기 사용한 환자에서 레이노 증후군이 발생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중단 시 회복되었다고 합니다.

프로비질정(modafinil)의 경우에도 드물지만 레이노증후군이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기자] 페니드정 처방 시, 일선 약사님들이 특히 주의해야할 복약지도 포인트가 있다면요?

[조 약사] 1.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약으로 ADHD, 우울증, 수면발작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약입니다.

2.심한 고혈압,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복용 전 미리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3.질환에 따라 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처방된 용량대로 복용합니다.

4.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식욕감퇴, 불면, 두통, 체중 감소 등입니다.

5.불면증 예방을 위해 가능한 아침, 점심 식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6.장기간 복용할 경우 소아의 경우 정기적으로 체중과 신장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이번 보고된 사례와 같이 장기 복용 시 흔하지는 않지만 레이노증후군 등 말초혈관병변이 발생하지 않는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자] 액토스정을 복용한 환자들 사이에서도 부종과 체중증가 부작용을 호소한 사례가 약국에 접수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상황 설명 부탁드립니다.

[조 약사] 액토스정 복용 시 부종 발생 및 이로 인한 약물 중단은 종종 나타나는 이상반응으로 월 1-2회 정도 접하게 됩니다.

일례로 기존에 당뇨약인 메트폴민, 혈압약, 고지혈증약을 복용하던 69세 여성 환자분이 액토스정을 추가하여 1주 정도 복용했더니 몸과 다리에 부종이 발생하여 약 복용을 중단했던 경우가 있습니다.

[기자] 액토스정의 어떤 성분 때문에 이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걸까요?

[조 약사]액토스정은 피오글리타존(pioglitazone) 단일 성분의 약으로 이 성분에 의한 부작용으로 판단됩니다.

[기자] 액토스정 인서트 페이퍼에도 이런 부작용을 경고 하고 있나요?

[조 약사] 네, 일부 환자에서 울혈성 심부전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료를 시작하거나 증량한 후 심부전의 증상 및 징후, 즉 과도하고 급속한 체중 변화, 호흡곤란, 부종이 나타나면 복용 중단이나 감량을 고려하도록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약은 체액 저류를 일으킬 수 있어 심부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기자] 같은 계열의 제품에서도 부종과 체중증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나요?

[조 약사] 네, 부종 및 체중 증가, 울혈성 심부전 악화는 티아졸리딘디온계(TZD) 당뇨병 치료제의 공통된 부작용입니다.

Pioglitazone(액토스정ⓡ), lobeglitazone(듀비에정ⓡ), rosiglitazone(아반디아정ⓡ) 등 동일 계열 약물에서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반디아정의 경우 2010년 11월부터 심혈관계 위험성이 유익성보다 크다고 판단하여 제한적인 처방만 허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자] 액토스정 처방 시, 일선 약사님들은 특히 어떤 점에 유념해서 복약지도를 해야 할까요?

[조 약사] 1.액토스정은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우리 몸의 감수성을 높여 혈당을 낮춰주는 약입니다.

2.단독 또는 인슐린, 설포닐우레아제, 메트폴민 등과 병용 투여할 수 있습니다.

3.심부전이나 활동성 방광암 환자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임부는 복용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4.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15mg에서 최대 30mg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5.약물 요법과 함께 식이 조절, 운동 요법을 병행합니다.

6.두통, 피로, 저혈당, 부종, 체중 증가 등의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종, 과도하고 급속한 체중증가, 호흡 곤란, 혈뇨나 배뇨장애 등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진료의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7.단독 복용 시 저혈당 위험이 적은 약이나 다른 당뇨약과 병용 시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저혈당 시를 대비하여 사탕, 주스 등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자] 네, 조진미 약사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조 약사] 네, 감사합니다.

[클로징멘트] 네, '의약품 부작용과 복약지도 리포트'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출처] 데일리팜 인터뷰기사 원문 보기(클릭!!)